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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전문가

수소발전입찰시장, 어떤 기준으로 운영될까?

by 같이가치업 2024. 2. 3.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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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발전입찰시장

    전력거래소는 수소발전입찰시장 운영규칙을 마련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수소발전입찰시장 운영규칙에는 수소발전입찰시장 운영, 사업자 평가요소 등이 담겨 있습니다.
    수소발전사업자들은 입찰시장 운영규칙을 명확히 이해하고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수소발전입찰시장 알아보기
    수소발전입찰시장

     

    1. 일반수소발전 입찰시장 운영기준

     

     

    수소발전입찰 시장 운영규칙에는 입찰시장 운영을 위한 일반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입찰공고  연도별 구매량 산정 등에 관한 산업부 고시에 따라 입찰 공고합니다.
    • 입찰자 등록 수소발전입창시장에 입찰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입찰시장별 입찰시장 시스템에 입찰자 등록이 필요합니다.
    • 입찰 하나의 수소발전기에 대해 하나의 입찰제안서만 제출이 가능합니다.
    • 평가기준  가격평가기준과 비가격평가기준으로 구성하여 종합 평가 합니다.  비가격평가에서는 세부항목별 과락제도의 운영이 가능하며, 비가격평가에서 과락에 해당할 경우 가격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입찰제안서 평가 입찰참여 요건을 만족하는 입찰제안서 대상 평가, 비가격 평가는 별도 위원회를 운영하거나 전문기관에 평가의뢰가 가능합니다.  또한  상·하한가격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입찰가격이 상한가격을 초과하거나 하한가격미만인 입찰제안서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합니다.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개설물량의 110% 내에서 종합평가가 높은 순으로 선발하며, 동점처리 기준은 입찰공고에서 별도로 공지합니다.
    • 낙찰자 선정 우선협상대상자 중 입찰공고에서 정한 기한까지 발전사업허가를 득한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 낙찰자 자격 취소 계약포기 의사를 제출하거나 부정·허위가 있는 경우 등에는 낙찰자 자격이 취소됩니다. 

     

    수소발전입찰 시장 운영규칙에는 거래소를 중앙당사자로 하여 M:1:N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 계약의 체결 입찰시장 시스템을 통해 전자계약을 체결합니다. 계약가격은 낙찰자의 입찰가격을 바탕으로 하며 연료비는 변동성을 고려해 사후 조정이 가능합니다.
    • 계약의 해지 계약의 현실적인 이행 또는 유지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계약이 해지됩니다.

    그 외 수소발전입찰시장 운영규칙에는 전력시장과의 연계 및 각종 위원회에 대한 규정이 포함됩니다.

    • 전력시장과의 연계 전력시장운영규칙에 따라 전력시장에서 매시간대별 발전계획량을 입찰하고 정산 및 결제합니다. 전력시장운영규칙 개정을 통해 수소발전기의 정산식이 반영됩니다.
    • 입찰시장위원회 시장운영의 전문성과 공정성 제고를 위해 입찰시장운영을 위한 주요사항을 입찰시장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구성은  7인 이상 13인 이내이며 주요기능은 입찰시장운영을 위한 주요사항에 대해 심의·조정·의결 입니다.
    •  실무협의회 입찰시장 운영과 관련하여 위원회 상정 내용의 검토·조정을 하게 됩니다. 구성은 9인 이상 13인 이내입니다.
    • 평가위원회 거래소에서 위임받은 비가격평가 항목에 대한 평가를 시행합니다. 평가 당일 사전에 구성된 전문가단(Pool) 중 무작위로 선정하며 구성은 5인 이상 9인 이내입니다.

     

    2. 일반수소발전 입찰시장 비가격요소의 평가 기준

     

    평가대상은  일반수소발전 입찰공고시점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이하, “RPS”)에 등록되지 않은 설비를 보유한 사업자로서, 입찰참가자격요건을 충족하여 입찰시장에 등록 및 참여 접수한 자입니다. 평가대상 설비는 접속점을 기준으로 발전소 호기 단위 적용합니다. 비가격항목은 일반평가항목과 계통평가항목으로 구분됩니다. 

    • 인허가진행도 발전소 개발 진행도를 판단하기 위해 인허가 절차의 사전완료 여부에 따라 점수를 부여합니다. 사업추진 인허가 획득에 따라 건수 별 점수를 부여합니다. 
    • 지역수용도 지역주민 의견수렴결과에 따른 지역수용도를 평가합니다. 지역수용도는 발전사업허가 시 제출된 지역주민의견수렴결과로 대체 가능하나, 입찰공고시점 1년 이내에 발전사업허가를 득한 경우에 한합니다.
    • 사업계획의 적정성 사업계획서를 기반으로 사업의 실현가능성 및 프로젝트별 우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평가위원이 세부 평가항목별로 5단계 등급 중 하나의 등급을 부여하고, 부여한 등급에 따른 가중치를 배점에 곱하여 산정합니다. 최종 점수는 합산합니다.
    • 국내 에너지 新산업 및 수소경제 활성화 기여도 산업 기여도 및 고용창출효과, 수소경제 활성화 기여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항목별 점수를 합산하여 평가점수를 산정합니다.
    • 산업기여도 발전기의 기술 특성에 따라 발전기 기자재의 공급 안정성 및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 고용창출효과 해당 사업으로 인한 고용유발효과를 평가합니다.
    • 수소경제 기여도 수소 생산 및 도입 지역과 연계한 배관망 구축, 수소 발전 기술의 보유 여부 및 확장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 신용등급평가  신용조회사 또는 신용평가사가 입찰공고일 이전에 평가하고유효기간 내에 있는 가장 최근의 기업신용평가등급을 평가합니다.
    • 자본조달계획의 적정성 자기자본비율 및 자본조달계획을 기준으로 총 사업비 산정의 타당성과 자본조달계획의 신뢰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 환경기여도 연료투입열량 대비 에너지 활용도를 평가합니다. 
    • 청정수소 활용 활용 연료에 따른 평가입니다.  수소 종류 간 혼소하는 경우 연료의 혼소 비중(열량 기준)을 곱하여 합산한 실적으로 최종 평가합니다.
    • (계통) 발전기성능 유연성 자원으로서의 역할을 위한 발전기성능(속도)을 평가 합니다.
    • 최소운전출력범위 유연성 자원으로서의 역할을 위한 발전기성능(감발량)을 평가 합니다.
    • (계통) 송배전연계 변전소에서의 여유도를 활용한 지역적 측면의 연계 여유도를 평가 합니다.
    • 분산전원 역할 분산전원의 효과를 고려하여 설비용량 및 전압별로 차등 평가 합니다.
    • 계통연계 계획의 적정성 설비진입시 선로 과부하율 등에 대한 평가입니다.
    • 변전소(154kV 이상급 기준) 주변 3레벨까지의 선로 및 Tr 과부하율(%) 최대값 기준을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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