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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전문가

ESG와 기후변화공시

by 같이가치업 2024. 2. 12.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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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ESG 보고기준 설립의 해

    2023년 6월, 국제지속가능성공시위원회에서는
    국제회계기준(IFRS) 지속가능성 공시 S1(일반사항)과 S2(기후변화)를 제정했습니다.
    2023년 7월, 유럽연합도 유럽지속가능성 공시 기준
    ESRS(European Sustainability Reporting Standards) 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ESG 기업의 자발적인 경영철학이 아닌 의무로서의 의미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ESG경영
    ESG경영

    1. ESG란?

     

    •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ESG를 합하여 이르는 말로, 기업경영에 있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요소입니다. 
    • 환경(Environmental) 기후변화 및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환경오염 및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기업의 정책, 생태계 및 생물 다양성을 살리고자 하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사회(Social)은 데이터 보호 및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내용, 인권, 셩별 평등 및 다양성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 지역사회와 공생하는 관계를 의미합니다. 지배구조 (Governance)는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의 적절한 구성 뇌물 및 반부패 처리의 공정성, 기업윤리를 지키고자 하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 전통적인 기업평가의 기준이 수익성과 재무성에 있었다면 최근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ESG와 같은 비재무적인 요소들이 기업의 가치평가와 지속가능성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역할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면서 소비자와 투자자들도 재무적 가치에 한하지 않는 비재무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습니다.
    • 각 기관이 정의하는 ESG의 의미는 기관이 추구하는바에 따라 상이합니다. UN PRI는 지속가능성을 창출하고 경영리스크를 완화하며 중장기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정의합니다. 나스닥에서는 기업의 역량에 영향력을 미치고 장기적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전략과 관계되는 넓은 의미의 E,S,G 관련 고려요소라고 정의합니다. 이처럼 ESG의 개념은 규범, 통합, 도구 정치적 관점에서 다양하게 해석 될 수 있습니다.  

     

    2. ESG의 중요성

     

    • 최근 ESG라는 용어가 거론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ESG는 낯선 개념은 아닙니다. 예전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여론이 존재했고, 착한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는 존재했습니다. 특히 모든 기업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최고의 가치로 경영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현 시대의 수요를 충족하지만 미래시대까지 고려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에서 중요한 핵심가치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묶는 말이 ESG입니다. 
    • 다수의 기업에서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면서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서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지속가능성이란 자연이 허용하는 한계 범위를 고려하여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미래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발전을 의미합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인 이와같은 맥락에서 조직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경영 패러다임을 말합니다. 
    • 1987년 UN 환경계획이 발표한 우리 공동의 미래(브룬트란트 보고서)에서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ESG라는 용어는 UN 글로벌 컴팩에서 발표한 'who cares with'보고서에서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환경사회 그리고 지배구조 측면에서 이슈를 관리해야한다는 Triple Bottom Line 개념으로 처음 언급됩니다. 
    •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예전과 달리 사회적 가치 제고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소비자들은 사회적책임을 게을리하는 회사의 저렴한 물건보다는 ESG경영을 적극 실천하는 기업의 물건이 다소 고가라도 소비합니다. 2021년 대한상의 조사에 따르면 60%이상의 소비자가 제품 구매시 ESG에 대해 고려한다고 응답했습니다. ESG에 부정적인 기업의 제품은 구매하지 않는다는 대답도 70%에 육박했습니다. 그간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이 있었던 이력을 생각하면 실제 소비자들이 행동에 나서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ESG경영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ESG 의무 공시의 의미

    • 이처럼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넘어서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ESG 보고 기준이 확립된다는 것은 ESG기준에 따른 보고가 의무화되고, 이에 따라 감독기구의 규제가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까지의 ESG 보고는 자율공시였기 떄문에 보고 여부나 내용, 항목의 측정이 모두 기업의 자율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 하지만 앞으로는 특정 ESG 보고 기준에 따라 모든 기업이 일관되게 보고해야 합니다. 아직 국내 보고 의무화의 일정은 미정이지만 세계적인 흐름을 우리나라가 거스를 수는 없습니다.  ESG 경영이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사회적 책임을 넘어서, 기업 존재의 기반이 될 날이 머지 않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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